학과 비전 | 인성‧지식‧기술을 겸비한 지역밀착형 사회복지사 및 상담전문가 양성 | |
---|---|---|
학과 교육목적 |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꼭 필요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여 아동, 청소년, 장애인, 노인, 여성, 가족 등 다양한 사회적,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을 돕고 공동체를 지키는 사회복지사 및 상담전문가를 양성한다. |
|
학과 교육목표 | - 지속적인 교육서비스 개발 및 품질 개선 - 근면한 생활태도와 예절바른 생활습관 확립 - 인간·사회·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 - 사회복지사 및 상담전문가로서의 전문지식과 기능 습득 - 사회복지사 및 상담전문가로서의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소명의식 고취 - 사회복지사 및 상담전문가로서의 국제적 의사소통과 정보처리능력 함양 |
|
학과 인재상 | - 인간의 삶과 존엄을 존중하는 정직한 인간 - 인간의 인권과 권익을 실천하는 근면한 인간 - 복지 및 상담 전문지식과 기능을 갖춘 창의적 인간 |
|
전공역량 | 정 의 | |
사회복지‧상담전문역량 | 사회복지 및 상담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문제를 분석하고, 발생 가능한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 | |
하위 1) | 전문지식적용능력 | 대상과 상황에 알맞은 정책 및 실천지식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 |
하위 2) | 문제해결능력 | 다양한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해결하는 능력 |
사회복지‧상담실천역량 | 개인, 조직, 지역사회 등과 원활하게 소통함으로써 다양한 자원을 발굴 및 연계하여 사회복지 및 상담을 실천하는 능력 | |
하위 1) | 대인관계능력 | 개인, 조직, 지역사회 등과 의견을 교환할 때, 뜻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전달할 수 있는 능력 |
하위 2) | 네트워크능력 | 물적·인적 자원을 발굴 및 동원하여 연계, 관리하는 능력 |
윤리적 책임 | 올바른 가치관과 도덕적 판단력을 토대로 사회적 책임감을 실천하며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능력 | |
하위 1) | 공동체의식 | 사회 전반에 대한 책임과 연대 의식을 바탕으로 포용할 수 있는 능력 |
하위 2) | 전문가윤리 |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사회복지‧상담전문직의 표준, 법적, 윤리적 기준을 준수하여 업무에 임하는 능력 |